광고
광고

당진시, 살고싶은 도시 만들기 총력

안재범 기자 | 입력 : 2023/05/26 [09:10]

▲ 당진시 도심권 항공 사진  © 뉴스파고

 

[뉴스파고=안재범 기자] 당진시는 정주 여건 개선을 위한 사업을 중점 추진해 살고 싶은 도시를 만드는데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26일 밝혔다.

 

시는 지난해 당진이 아닌 타지역에서 당진으로 출퇴근하는 관외 거주 근로자가 약 1만5천명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하고 설문조사 등을 통해원인을 파악한 바 있다.

 

당시 설문조사 결과 타지역 거주자가 당진에 살지 않는 이유로 정주 생활환경 부족하다는 응답자가 전체의 55.8%로 높게 조사됐으며, 타 거주지와 비교 시 교육 여건과 문화․여가 여건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체 응답자를 대상으로 한 만족도 분석 결과에서는 교통, 환경, 의료서비스 분야를 중심으로 만족도가 낮았고, 이에 오성환 당진시장이 지난 3월 각 부서별로 지역 정주여건 개선에 기여할 수 있는 사업을 발굴해 추진할 것을 지시한 이후 각 부서별로 사업발굴이 진행됐다.

 

이후 시는 주요 개선 분야로 △교육의료 서비스 확대 △여가문화 생활활성화 △정주환경 개선 △지역활력 증진 등 정주여건 개선 추진을 위한 4대분야를 확정하고 총 35개의 추진과제를 선정했다.

 

교육의료 서비스 확대 분야에서는 △고등학교 신설 및 중고등학교 진로진학관리시스템 지원 △지역 맞춤형 방과후 교육 및 돌봄 △공공병원 유치(공공의료 인프라 확충) △필수 의료체계 개선 등 7개 과제가 추진된다.

 

여가문화 활성화를 위한 사업으로 △호수공원 조성 등 시민 휴식공간 조성 및 개선 △지역 문화체육 인프라 확충 △시민 문화예술 및 여가 생활활성화 등 9개 사업이 포함됐다.

 

또한 시는 정주환경 개선을 위해 생활권 미세먼지 관리 및 저감과 시민이 안전한 도시 구현, 스마트 도시 구현 및 원도심 재생, 획기적인 악취 개선 등 15개 과제를 추진할 계획이며, 지역활력 증진을 위해 지역인재 우선 채용 활성화와 국내외 우량기업 유치와 신규 산업단지 조성 등을 통한 민간투자 활성화에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시정의 모든 분야가 도시의 품격을 높이고 정주환경을 개선하는데 관련이 있다”며, “앞으로 전문가 자문과 시민단체 주도의 토론회 개최와 연계해 부서별로 신규과제를 발굴하는데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당진시는 25일 오전 오성환 시장 주재로 진행된 주요 현안업무 보고에서정주 여건 개선 과제 추진계획을 함께 점검했으며 향후 주요 핵심사업은 정기적으로 추진상황을 점검할 계획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