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CNN, '세계 최고 만두' 중 하나에 韓 '김치만두' 선정

신재환 기자 | 입력 : 2024/04/01 [16:53]

 

▲ CNN, '세계 최고 만두' 중 하나에 韓 '김치만두' 선정     ©

  

[뉴스파고=신재환 기자] 한국의 김치만두가 CNN이 세계 최고의 만두 중 하나로 꼽혔다.

 

전 세계에 한식을 널리 알려온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지난 28일(현지시간) CNN이 여행 분야 특집 기사를 통해 '세계에서 가장 맛있는 만두'로 35가지를 소개하면서, 한국의 '김치만두'를 선정했다고 1일 밝혔다.

 

서 교수에 따르면, CNN은 김치만두에 대해 '중국이나 일본의 만두보다는 중앙아시아의 만티(Manti)를 더 닮았다'고 평가했으며, 특히 '한국인들은 만두에 '김치'를 잘게 썰어 채워 넣는다'고 설명하면서 '김치는 한국 어디에서나 찾아볼 수 있는 음식으로, 한국인이 김치만두를 발명하게 된 건 어찌 보면 불가피한 일이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최근 몇 년 전 부터 중국이 '한국 김치가 중국의 파오차이에서 유래했다'는 등 '김치공정'을 꾸준히 펼쳐왔는데, 서 교수는 "이번 CNN 기사는 중국의 '김치공정'에 대응할 수 있는 또 하나의 좋은 증거가 되고 있다"면서 "김치만두를 설명하면서 '김치는 한국 어디에서나 찾아볼 수 있는 음식'이라고 소개한 건 CNN도 한국의 김치 문화를 정확히 파악하고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제부터는 김치 뿐만 아니라 김치만두, 김치볶음밥, 김치말이 국수 등 한 끼의 식사가 가능한 김치관련 한식 메뉴를 세계인들에게 널리 알릴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서경덕 교수는 뉴욕타임스, 뉴욕 타임스스퀘어 등에 김치 광고를 꾸준히 게재했고, 한류스타와 함께 김치의 문화 및 역사를 전 세계에 알리는 다국어 영상도 제작한 바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