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중앙회장 선거] 김병국.강호동.유남영 후보, 농협 유통시스템 혁신에 한 목소리

한광수 기자 | 입력 : 2020/01/22 [09:31]

▲ [농협중앙회장 선거] 김병국.강호동.유남영 후보, 농협 유통시스템 혁신에 한 목소리     © 뉴스파고


[취재 인터넷언론인연대 푸드투데이 황인선 기자    편집 한광수 기자] 12만 명의 계열 임직원과 29개의 자회사를 거느린 재계서열 9위의 대기업집단인 농협의 제24대 농협중앙회장 선거가 이제 코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김병국.강호동.유남영 후보가 농협 유통시스템 혁신에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농협중앙회장은 230만 농민의 경제활동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자리로 소위 농민대통령으로 불린다. 그러나 그동안의 농협중앙회장 선거는 제대로 된 정책토론도 이뤄지지 않는 깜깜이 선거라는 비판이 있어 왔다.

 

이런 가운데 이번 선거에서 만큼은 고질적인 지역구도에서 벗어나 당면한 우리 농업·농촌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철학과 정책을 가진 후보를 선택해야 한다는 여론이 조성되면서 정책선거 국면으로 접어들고 있다.

 

이번 농협중앙회장 선거는 총 10명의 후보가 최종 등록하면서 혼전의 양상이 지속됐으나, 선거 막바지 국면에 접어들면서 ▲김병국 전 서충주농협조합장(5선), ▲강호동 합천 율곡농협조합장(4선), ▲유남영 정읍농협조합장(6선) 등 세 명의 후보가 두각을 드러내고 있다.

 

이들 3명의 유력 후보들은 각자 농업·농촌의 성장과 농협의 발전을 위한 공약을 하나 둘 씩 내놓고 있는 가운데, 특히 하나같이 농협의 유통시스템을 혁신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다음은 농협유통시스템 혁신에 대한 세 후보의 방안이다.

 

◆김병국 ‘도 단위 판매연합체 및 전국단위 생산. 유통정보시스템 구축’

김병국 후보는 "도 단위 판매연합체를 구축해 지역농산물 판매를 규모화·전문화해 조합 간 경합을 줄이고 전국단위 생산․유통정보시스템을 구축해 지역농산물의 수집․분산을 원활히 해서 마케팅전문화, 물류효율화, 교섭력을 제고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마케팅 역량이 부족해 활로를 찾지 못하고 있는 경제계열사의 가공생산과 유통을 분리해 유통문제와 경영을 개선하고 로컬 푸드와 학교급식을 연계해 지역 농산물 생산과 유통의 선순환 구조 정착으로 우수 농산물의 판로를 확대하겠다"는 복안이다.

 

또한 "물류효율화를 명분으로 안성물류센터가 운영하고 있으나, 과도한 적자, 가동률 저조, APC와의 경합, 역물류 등의 많은 문제를 안고 있기 때문에 안성물류센터에 대해 폐쇄, 매각, 용도전환 등 다양한 구조조정을 실시하겠다"며, "이에 대한 대안으로 농축협의 산지유통시설을 거점별로 규모화하고 조합의 거점 APC를 유통센터화해 지역단위 농산물 공급체계를 효율화하겠다"고 강조했다.

 

◆강호동 ‘로컬푸드 전문매장 1000개 이상 육성 및 수수료 체계 개편’

강호동 후보는 "현재 250개인 로컬푸드 전문매장을 1000개로 확대하고 대도시농협 마트에 산지농협의 로컬푸드 매장을 설치해 로컬푸드 활성화를 이뤄 농축산물의 유통 비중을 확대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지역 농산물 판매 수수료 체계를 개선하고 유통센터가 농산물을 직접 구매할 수 있게 하는 등 하나로 마트의 운영방식을 개선해 농산물 판매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며, "국산 농산물 소재화를 통한 대량의 수요처를 개발을 위한 식품기업과 지역 농협의 사업연계로 가공식품을 육성하고, 현재 1.5억원인 유통손실보전자금 역시 10억 원으로 지원한도를 증액하겠다"고 밝혔다.

 

◆유남영, ‘도시지역 로컬푸드 직매장 설치 및 새벽 배송제도 실시’

유남영 후보는 강호동 후보와 마찬가지로 도시지역에 로컬푸드 직매장을 설치하여 로컬푸드를 활성화하고, 유통 물류에 대한 지원도 확대할 것을 약속했다.

 

유 후보는 "농협몰을 확대 개편하는 등의 사업 활성화를 추진하고 1인 가구 증가 추세에 맞춰 대도시의 대형 유통매장에서 새벽 배송 제도를 실시하는 등 농산물 온라인 판매를 활성화 하겠다"며, "2025년까지 중앙회(경제지주)에서 농축협 취급물량의 70%이상을 책임판매함으로써 농산물을 제 값 받고 많이 팔 수 있는 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실명인증 후 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 된 게시물은 실명인증확인 여부가 표시되며, 실명확인 되지 않은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20.04.02~2020.04.14) 동안에만 제공됩니다.
  • 실명인증
  • ※ 일반 의견은 실명인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