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이재명 "비례연합당 참여 반대...邪道가 빨라 보여도 정도보다 느려"

"김대중 대통령님과 노무현 대통령님이라면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판단했을까?"
지호용 기자 | 입력 : 2020/03/09 [23:03]

▲ 이재명 "비례연합당 참여 반대...邪道가 빨라 보여도 정도보다 느려"  © 뉴스파고


[뉴스파고=지호용 기자] 이재명 경기지사가 진보·개혁진영의 비례대표 연합정당에의 더불어민주당의 참여를 반대하는 의사를 밝혔다.

 

이 지사는 9일 페이스북을 통해 "공학적으로 볼 때 이 방법이 비례의석 획득에 도움이 되지만, 민주당에 최종적으로 이익이 되려면 지역구에서 그 이상의 손실이 없어야 한다"면서 이같이 표명했다.

 

이지사는 이어 "국민이 심판하는 경기에서 꼼수를 비난하다가 그 꼼수에 대응하는 같은 꼼수를 쓴다면 과연 국민의 마음을 얻을 수 있을 지는 불분명하다"며 "명분 상실에 따른 스윙보터 이탈로 지역구에서 그 이상 손해 볼 것이라는 입장과 중도 이탈에 따른 지역구 손실 이상의 비례의석 획득이 가능할 것이라는 입장이 당 지도부에서조차 엇갈린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비례연합당 참여가 소탐대실이 될지 신의 한수가 될지는 저 역시 모르지만, 주권자의 집단지성 발현으로 탄생한 집권 민주당은 촛불혁명의 주체인 국민을 믿고 또 존중해야 한다"며, "국민은, 邪道(사도)를 걸으며 국가와 국민의 삶을 망친 세력을 심판했고, 국민을 존중하며 국민과 함께 한 민주당에 권한과 역할을 부여했다."고 주장했다.

 

더불어 "지난 많은 선거에서 선거에 참여하는 약 60%의 적극적인 국민들은 정치인들이 생각하는 이상의 집단지성으로 판단하고 행동해 예상 외의 결과를 만들어냈다. 단기적이고 작은 이해를 떠나 옳은 방향으로 담담하게 정도를 걸어야 국민들은 안도하고 믿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어 지사는 "국민과 집단지성을 믿고 역사와 이치에 따르는 것이 더뎌보여도 안전하고 확실하다. 어려운 갈림길에 섰을 때 역사 속 인물들은 어떤 판단과 결단을 했을까. 김대중 대통령님과 노무현 대통령님이라면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판단하고 어떤 결론을 내렸을까를 되짚어 본다"며, "사도가 빨라 보여도 정도보다는 느리다."고 적었다.

 

끝으로 이 지사는 "민주당과 개혁진보세력의 성공, 국가발전과 국민의 더 나은 삶을 위해 민주당의 비례연합당 참여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된다"며, "민주당의 권리당원으로서 민주당이 국민의 사랑을 계속 받을 수 있도록 비례연합당 참여에 반대표를 던지겠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