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화훼농가 직격탄...홍성군 '꽃팔아주기' 화제

농장주 “출하시기 놓치면 쓰레기” 홍성군 현장 소비 위해 발벗고 나서

고영호기자 | 입력 : 2020/03/24 [08:55]

 

 

[뉴스파고=고영호 기자]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어려움을 격고 있는 가운데, 홍성군의 지역농가 꽃팔아주기가 화제다.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를 통한 전염병의 확산 방지를 위한 전 국민적 노력은 꽃 재배 농가들에게 직격탄으로 날아와 희망의 끈 만 잡은 채 신음하고 있다.

 

꽃 재배 농가들의 성수기는 졸업과 입학 그리고 인사이동이 겹치는 2월과 3월이다. 많은 농가들의 꽃 출하시기가 이 시기에 맞춰 있고 한 달 보름 남짓한 이 시기가 농사의 성패를 좌우한다.

 

그러나 2020년의 봄 꽃 시장은 파장을 넘어 장이 서지도 않았다. 코로나-19로 인해 졸업식이 취소되거나 학생들 이외의 축하객들의 입장을 제한하면서 꽃다발로 상징되는 졸업식의 풍경은 그 자취를 감췄다.

 

기업이나 사회의 인사이동과 취임 및 이임식 또한 간소화로 인해 꽃의 모습을 찾아보기 어렵고 예식장 또한 전염병의 여파로 인해 50% 이상 예식의 연기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이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이런 상황에서 충남 홍성군 은하면에 위치한 꽃 농장 또한 예외 없이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귀농 후 6년여의 세월을 꽃 재배시설 확충과 우량품종 수급을 위해 투자해온 안대윤씨는 깊은 시름에 잠겨있다. 다알리아와 프리지아 델피늄 카라 등을 생산해 온 이 농장은 봄 출하시기에 맞춰 최상의 상품을 만들어내기 위한 각고의 노력을 통해 그동안 투자에 대한 결실을 기대했다.

 

 

안대윤씨는 “6년 동안 발생한 모든 이득을 우량 품종을 수입하고 육성하는데 재투자 하며 준비기간을 마치고 이제 전국 최고품질의 꽃을 생산하기 시작했다“40여년 꽃 유통과 재배를 통한 모든 노하우의 집적의 결실을 맺는 순간 이런 어처구니없는 전염병으로 인한 충격에 어떻게 해야 할지 갈피를 잡을 수 없다고 말했다.

 

 

더불어 안씨는 꽃은 제 출하시기를 놓치면 쓰레기더미로 전락해 버리고 한해의 농사는 끝장이 난다하우스의 꽃들을 보면 안타깝기도 하고 속상하기도 하지만 내년을 위한 새로운 꽃을 심기 위해 하우스를 다시 정리하고 낡은 비닐 교체를 해야 하는데 더 이상 투자 여력이 없는 것이 가장 힘들다고 말했다.

 

  © 고영호기자


이러한 상황 속에서 홍성군은 직원 소통망을 통해 꽃 팔아주기 운동을 전개하고 있어 귀감이 되고 있다.

 

김석환 홍성군수를 비롯한 전 직원들의 소통으로 400여 단의 꽃을 직접 구매하고 나선 것이다. 봄의 상징인 프리지아를 비롯한 예쁜 꽃들을 손질하는 농장 대표 안대윤씨의 손놀림이 바빠지면서 농장에선 내년수확을 목표로 하는 화초의 구근을 심기위한 직원들의 바쁜 손놀림이 시작됐다.

 

농촌과 자치 연구소 정만철 박사는 산지에서의 꽃 소비는 화훼 시장의 안정화와 꽃값상승을 통한 농가이득에 큰 보탬이 된다.”유통 물량의 일부가 현지에서 소비되면 도매시장에서의 공급이 미약하나마 감소하게 되고 이로 인한 꽃값 정상화를 통해 농가의 숨통이 트일 수 있어 홍성군 차원의 적극적 소비가 절실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봄은 어김없이 우리 곁에 왔지만 코로나-19로 인해 아직도 마음의 겨울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많은 사람들에게 프리지아의 화사함이 전해졌으면 하는 것이 시름에 빠진 꽃 농가들의 바램 일 것이다. 어느 해 보다 어려운 2020년의 봄을 맞이하고 있는 모든 국민의 마음에 프리지아의 향기와 카라의 멋스러움 그리고 델피늄의 화사함이 전해지기를 바래본다.

문의 : 안대윤 010 - 5255 - 2063

 

 

※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실명인증 후 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 된 게시물은 실명인증확인 여부가 표시되며, 실명확인 되지 않은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20.04.02~2020.04.14) 동안에만 제공됩니다.
  • 실명인증
  • ※ 일반 의견은 실명인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