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천안시 수신·성남면 주민, 제5일반산단 내 지정폐기물 설치계획 전면 재검토 요구

한광수 기자 | 입력 : 2022/07/21 [13:46]

▲ 천안시 수신 성남면 주민, 수신산단 내 지정폐기물 설치계획 재검토 요구     ©

 

[뉴스파고=한광수 기자] 충남 천안시 동남구 수신면 5산단 내 지정폐기물 처리시설 조성사업과 관련 인근에 거주하는 주민들이 강력히 반발하며 사업계획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천안시 성남면과 수신면 거주 주민으로 구성된 (가칭)지정폐기물입주반대공동대책본부는 21일 천안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정폐기물 설치계획 전면 개검토 및 사업허가 신청서 반려를 요구했다. 

 

 

 

결의문 낭독 이전에 삭발을 통해 반발의지를 표명한 박정규 성남면 주민자치위원회 회장은 성남주민을 위한 공동대책 결의문을 통해 “천안시는 지난 2007년 11월 성남면 제5일반산업단지 조성계획 발표 당시, 전기, 전자, 첨단기업 유치 등 폐기물 배출이 최소화 되는 친환경 업종만을 유치하고 단재 내 720세대의 공동주택을 짓겠다던 당초 약속과는 달리, 주민은 물론 시의회조차 모르는 수 차례의 변경고시와 설계변경으로 화학, 고무, 도축장 등 지정폐기물이 다량으로 발생하는 공해 산업단지로 변형시켰다"고 주장했다.

 

이어 “산단 내 폐기물만 처리하도록 계획돼 있었으나 특정업체와 수의계약으로 전국의 지정폐기물을 받도록 특혜의 길을 터준 천안시의 밀실행정과 실정법 위반 관련 행정소송 패소로 혈세를 낭비했다”고 지적했다.

  

박정규 회장은 이와 함께 지정폐기물 운영업체와 관련 "지정폐기물 처리시설을 운영하겠다고 나선 업체는 관련사업 경험이 전혀없는 업체로, 허가권을 프리미엄 삼아 염불보다 잿밥에 속내가 숨겨져 있는 건 아닌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며 "첫 단추부터 잘못 꿰어진 일련의 과정을 원래의 방안대로 되돌리고 터전을 잃을가 불안에 떨고 있는 주민의 걱정을 하루 속히 보듬어 신뢰를 회복하라"고 요구했다.

 

이은 질문시간에 박 회장은 “실제 시장과의 면담 과정에서 시가 해당부지의 매입을 검토했으나, 업체가 '900억 원을 제시해 시가 거절했다는 이야기도 들었다”고 말했다.

 

박 회장은 끝으로 “천안시가 주민의 당연한 요구를 외면한다면 즉생필사 즉사필생의 각오로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