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천안·아산 공모 광역행복버스시스템, 2017년 지역행복생활권 선도사업에 선정

한광수 기자 | 입력 : 2017/02/24 [13:06]

[뉴스파고=천안/한광수 기자] 천안시(시장 구본영)는 아산시와 함께 공모한 ‘천안-아산 광역행복버스 시스템 구축 사업’이 ‘2017년 지역행복생활권 연계협력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대통령 직속 지역발전위원회와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21일 제25차 지역발전위원회를 열고 전국 지자체에서 접수된 84건의 사업 중 35개 사업을 선정하며 국비를 지원하기로 했다.

 

이중 천안·아산이 공모한 사업은 ‘광역 행복버스 시스템 구축’ 사업으로, 사업비 규모는 16억8000만원이며, 국비는 70% 지원된다. 정확한 지원규모는 다음달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사업이 추진되면 양 시의 시민들은 일원화된 버스 정보를 받을 수 있어 대중교통 서비스가 향상되고 시민 만족도 또한 높아질 전망이다.

 

천안과 아산은 신도시 개발과 기업체 유입으로 꾸준히 동반 성장하면서 충남 인구의 44%가 넘는 동일 생활권을 형성해 왔다.

 

이에 따라 시내버스 유동인구도 증가했지만, 천안·아산 광역버스 정보 시스템(BIS)은 지난 2007년 이후 업그레이드되지 않아 정확한 버스 정보를 얻기 어려워 시민들의 불편을 초래했다.

 

실제로 정류장의 버스정보안내단말기(BIT)가 현재 천안 11.6%, 아산 6.9% 설치율을 보여 경기권 24.72%와 비교해 현저히 낮은 것으로 나타나 사업의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앞으로는 41개 노선에 하루 850회 정도 운행하고 있는 천안·아산 광역버스 정보를 모두 버스정보안내단말기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시민들이 확인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또 2018년 상반기 천안아산복합문화정보센터가 준공되면 양 시의 모든 CCTV 업무와 교통정보 시스템, 버스 정보 시스템이 한 공간에 입주해 천안·아산 광역 버스정보 제공에 시너지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천안·아산은 동일생활권 상생협력사업으로 29건의 사업을 추진 중이다. 버스 단일요금제는 지난해 3월부터 시행 중이며, 2014년부터 ‘천안아산복합문화정보센터 조성사업’, 2016년은 ‘천안·아산 동반성장 사회적 경제 생태계 구축’ 사업 등 천안아산중추도시생활권을 구성하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