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앞으로 병원 옮길 때 진료기록(CT, MRI) 복사 안해도 될 전망

한종수 기자 | 입력 : 2017/07/11 [18:57]

부산지역 600여개 병·의원 대상 진료정보 전자적 전송 교류체계 구축 지원

충남대·전남대 등도 협력 병·의원과 적극적으로 사업에 참여할 계획

 

앞으로는 병원을 옮길 때마다 CT, MRI 등 진료기록을 복사해서 다녀야 하는 번거로움이 해소될 전망이다.

 

미래창조과학부(이하 ‘미래부’)와 보건복지부(이하 ‘복지부’)는 ICT기반 공공서비스 촉진사업의 일환으로 이같은 내용을 담은 ‘17년도 진료정보교류 지원체계 구축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11일 밝혔다.

 

정부발표에 따르면 ‘ICT기반 공공서비스 촉진사업’은 최신 ICT(정보통신기술)를 공공분야에 접목해 각종 사회현안을 해결하고 국민들에게 보다 쉽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사업으로, 미래부는 관계부처 및 지자체와 협력하여 ’13년부터 올해까지 총 55개 과제를 발굴하여 추진해 왔다.   

 

그 동안 환자는 병원을 옮길 때마다 진료기록(CT, MRI 등)을 CD 등에 복사해 직접 전달해야 했고, 병원 간에도 환자가 이전 병원에서 어떤 검사와 치료를 받았는지 파악하기 어려운 현실이었다.

 

이에 복지부는 의료법 및 시행령과 시행규칙을 개정해 의료기관간에 진료정보를 전자적으로 전송할 수 있도록 근거를 마련 지난달 21일 마련함에 따라, 환자는 병원을 이동해도 자신의 진료기록을 전자적으로 받아 볼 수 있어 진료기록을 직접 들고 다녀야 하는 불편함 해소와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되고, 의료기관은 신속하고 정확한 진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 

 

미래부와 복지부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표준화된 진료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의료기관 간 활발히 교류할 수 있도록 인프라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미래부는 부산지역 600여개 병·의원을 대상으로 진료정보를 전자적으로 전송할 수 있는 교류체계 구축를 지원(미래부 20억 원)하며, 금년 하반기 새롭게 진료정보교류시스템을 구축(복지부 24억 원)하는 충남대·전남대 등도 협력 병·의원과 적극적으로 사업에 참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미래부 장석영 인터넷융합정책관과 복지부 강도태 보건의료정책관은 “병원 간 진료정보를 자유롭게 교류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되어 국민들에게 보다 편리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데이터 기반의  새롭고 다양한 서비스 창출이 가능해져 관련 산업의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