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충청권 시민단체 "연이은 성추행 천안시는 방지책 마련하라!"

한광수 기자 | 입력 : 2018/02/08 [18:45]
▲ 충청권 시민단체 천안시 체육회 등 연이은 성추행 방지책 마련 및 전수조사 요구 기자회견     © 뉴스파고

 

전국성폭력상담소협의회 대전충청·세종권역역과 천안시민단체협의회, 천안젠더모임, 여성엄마 민중당 충남도당, 정의당 충남도당, 노동당 충남도당(이하 시민단체 등)은 8일 천안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천안시체육회 및 천안시국악관현악단 내에서 발생한 성추행 및 성희롱과 관련 근본적인 재발방지대책 마련 및 전수조사를 요구했다.

    기자회견 동영상 보기

 

이날 11시 기자회견에 나선 시민단체 등은 “최근 서지현 검사의 검찰 내 성폭력 사건 고백 이후 많은 국민들이 충격에 빠졌으며, 검찰 내 성폭력사건의 진상규명과 재발방지 대책요구가 이어지고 있다.”면서, “천안시의 모습 또한 이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 2015년 천안시국악관현악단 전 예술감독의 강제 성추행 사건에 이어 천안시체육회 내 성추행 성희롱 사건이 발생했다.”고 지적했다.

    

시민단체 등은 “천안시는 지난해 천안시체육회 전 사무국장과 상임부회장이 부임 후 6개월 간에 걸쳐 5명 이상의 부하직원을 10여 차례 성추행 해 진정서가 접수됐지만, 원칙대로 조사 및 고발조치하지 않고 가해자 2명의 사표를 받는 것으로 마무리했다,”며, “2015년 국악관현악단 성희롱 사건 때도 사건의 올바른 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지 않았으며, 가해자가 1심과 2심에서 징역 1년 6월의 실형을 받았음에도 공식사과나 재발방지 대책을 세우지 않았다.”고 성토했다.

    

시민단체 등은 이어 “권력과 위계를 이용해 발생하는 직장 내 성추행, 성희롱 사건은 은폐나 축소로 제대로 된 처벌이 이뤄지지 않으면 피해자에게 더 큰 고통을 가져온다.”면서, “제2제3의 사건이 언제든지 다시 발생할 수 있다. 지금부터라도 직장 내 성폭력 사건의 발생 근원인 성차별적이고 권위적인 조직문화를 완전히 바꾸기 위한 노력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시민단체 등은 ‘천안시는 성추행, 성희롱 사건을 근절하기 위한 강력한 근본대책을 마련할 것’, ‘직장 내 성추행, 성희롱 사건을 바로 잡기 위한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공개할 것’을 요구했다.

 

기자회견문 발표 이후 이어진 질문시간에 고발 여부에 대한 질문에는 "피해자 동의 없이 고발하게 되면 2차 피해가 발생할 수 있어 피해자와 면담을 거쳐 결정해야 할 문제"라고 답변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천안시체육회, 천시협, 천안여성회, 천안시국악단, 성추행, 성희롱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