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충북도, 신규시장 개척 해외 의료사업 본격 추진

박성복 기자 | 입력 : 2018/03/21 [11:16]

[뉴스파고=충북/박성복 기자] 충청북도가 외국인환자 유치를 위한 해외 의료국가 다변화 등 신규 시장 개척을 통하여 의료관광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지난해 충북을 찾은 외국인 환자는 약4,000명 정도로 추정하고 있는데 이는 전년도와 비슷한 수준(‘16년 4,041명)으로 중국의 사드여파 등 국제정세를 감안하면 양호했다는 평가이다.

 

그러나 금년 들어 중국 등 국제관계가 조금씩 안정화 되는 모습으로 충북도는 금년도를 외국인 환자 유치의 호기로 판단하여 다양한 사업을 통한 외국인 환자유치사업을 적극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충북도는 충북 의료기술의 홍보와 외국인 환자유치 창구역할을 담당할충청북도 해외의료 홍보관을 운영하며, 이를 위해 홍보사업비 1억2천만원(도 지원 6,000만원)을 확보하여 해외 홍보관을 중국, 우즈백 등 신규시장을 포함하여 5개국에 운영하여 해외지역 1개소 당 관내 외국인 환자 유치업자 및 유치 의료기관 4∼5개사가 컨소시움 형태로 참여하게 된다.

 

또한 외국인 환자 유치를 위해 해외 및 초청 설명회가 추진된다.

 

사업비 1억8천만원(도 지원 9천만원)이 투입되는 본 사업은 실제 환자를 진료 하게 될 의료기관이 직접 참여하여 각 병원별 특화된 의료기술, 의료인프라 등을 직접 설명함으로써 해외 관계자의 신뢰를 쌓는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도는 현재 유치업자와 주 타켓 국가 및 대상자 등을 협의 중으로 기존의 중국시장은 물론 동남아 등 신흥국가의 시장진출을 적극 지원할 방침이며, 이와 더불어 충북도는 해외 환자 유치에 실질적 영향력이 높은 인사를 초청해 도내 의료기관에서 직접 건강검진, 치과진료, 성형·피부관리, 한방진료 등을 체험시켜 외국인 환자 유치를 위한 홍보효과를 더욱 극대화할 계획이다.

 

이밖에 인적 네트워크 강화를 위해 5개국에 그친 의료관광 명예홍보대사를 8∼10개국까지 확대할 예정이고, 해외 접근성을 높이기 위하여 충북 해외의료 홈페이지를 전면 개편하고 실제 외국인 환자가 충북의 의료기관에 왔을 때 불편함이 없도록 통역전문요원 지원도 강화한다.

 

도 보건정책과장은 “우리 도가 인프라 등 여러 면에서 수도권에 비해 열악한 것은 현실이나, 도내 의료기관별 차별화된 특화 의료기술을 통한 타켓국가 설정, 현지정보 등에 빠르고 적절히 대처한다면 발전 가능성이 없지 않다는 판단으로, 이를 위해서 도내 외국인환자 유치의료기관 27개소와 유치업자 22개소가 함께 노력하고 정보를 공유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외국인 환자 유치 신시장 개척 및 저변 확대를 위한 더욱 차별화된 상품 개발을 통해 해외환자의 요구에 맞는 의료서비스 등 홍보 활동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