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명노희 충남교육감 예비후보, 김지철 교육감에 직접 해명 촉구

한광수 기자 | 입력 : 2018/04/16 [19:14]

 

▲ 명노희 교육감후보, 김지철 교육감에 직접 해명 촉구     © 뉴스파고


좋은교육감추대국민운동본부가 추대한 명노희 충남도교육감 예비후보가 얼마전 기자회견에서 제기된 감사결과 비리에 대한 무마의혹과 관련 김지철 교육감의 직접해명을 촉구하고 나섰다.

 

명노희 후보는 “국가권익위원회의 청렴도 발표 및 교육청 내부 직원의 폭로에도 미동도 없는 김지철 교육감과 충남교육청을 부패가 일상화된 것으로 볼 수 밖에 없다”며 “이에 교육감 선거 출마자로서 침묵은 직무유기라는 판단에 기자 회견을 하게 됐다”고 기자 회견에 앞서 밝혔다.

 

명노희 예비후보는 16일 오전 11시 충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전국 17개 시도교육청 중 상위권이던 국민권익위원회 실시 충남도교육청 종합청렴도가  11위로 추락한 사유를 김지철 교육감이 명쾌하게 직접 밝히라"고 촉구했다.

    

명 후보는 이어 "지난 4일 충남교육청 천안교육지원청 내부 고발자에 의한 여러 부정의 폭로에 대한 언론보도 내용이 충남도교육청의 낮은 청렴도와 같은 형태로 진행하고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한편 천안교육지원청 시설과 전병운 기획팀장은 지난 4일 천안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 충남교육청 최모 과장이 아산교육지원청 행정과장으로 근무하던, 지난 2013~2014년 타 지역의 무면허 업자에게 수의계약으로 공사를 발주하고, 지역의 한 업체가 건설업 면허를 대여하도록 알선했다”며 “이같은 직권남용과 업무방해 비리를 보고했지만, 충남교육청은 이를 주도한 최 과장에 대한 비리는 누락시킨 채 업체만 천안검찰청에 고발했다”고발한 바 있다.

 

전 팀장은 또 “감사실에 민원서류를 살펴보니 계약날짜가 착공일보다 늦었다. 서류가 앞뒤가 맞지 않고 위변조된 상황이었다. 최 과장이 특정 업체를 지목했기 때문에 이 업체가 면허가 없이 공사할 수 있었다”며 “비리를 직접 지시한 사람은 최 과장인데, 업무 담당자와 면허대여 사업자만 검찰에 고발해 조사가 완료됐고, 그 과정에서 인사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최 과장(당시 총무과장)의 지시로 감사결과가 조작됐다. 이 감사에 직접 관여한 사람들은 모두 승진하거나 조직의 핵심부서로 인사이동 했다”고 폭로했다.

 

 

이와 함께 전 팀장은 "이 문제를 김지철 충남교육감에게 직접 보고하려 했지만, 중간관리자들이 이를 막았고, 그래서 인터넷을 통해 김 교육감에게 비리 사실을 제보한 뒤 ‘공정하게 처리하겠다’는 답변까지 받았지만, 허사였다”고 밝혔다.

 

    

 

명 후보는 “검찰에 고발조치 했다고 했는데 주도한 최 과장의 비리는 누락시킨 이유가 뭔지 구체적으로 해명해야 의혹에서 벗어날 것 같다”고 말했다.    

 

명노희 후보는 “내부 고발자 폭로에 대한 아산교육청지원청에서 발생한 수의계약 의혹에 대해 투명한 감사를 재실시할 것을 강력히 요청한다”며 “도교육청 재감사에 직접 참여한 참여자 명단과 이들의 승진과 부서이동을 자진 공개하고, 성실하게 답변이 없을 시는 인사특혜, 감사조작·은폐 의혹 등으로 엄중히 대처할 방침”이라고 피력했다.

    

명 후보는 더불어 “전 팀장은 2차 고발 기자회견을 준비 중이라 알려졌는데, 결국 충남도교육청의 청렴도 만회를 위해 김지철 교육감의 불철주야 노력은 일시적인 쇼에 불과했고, 충남도교육청 청렴성이 땅바닥에 다시 추락위기를 맞았다”고 주장했다.

    

끝으로 명 후보는 “만약 충남교육청의 감사 허위 조작 의혹에 대해 김지철 교육감의 명쾌한 해명이 없을 시는 충정남도교육청 조직 전체의 부패 불감증이 심각함을 의심할 수 밖에 없을 것”이라며 “다시 한 번 김지철 교육감이 직접 나서 세부적이고 명쾌한 해명과 충남교육청이 ‘청렴도 말짱 도루묵’ 부패가 만연된 부분에 대해 충남도민에게 공식 사과와 사죄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