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천안시는 산하 예술기관의 성희롱·성추행 사건을 책임지고 해결하라!"

천안여성회 등 사회단체, 천안시충남국악관현악단 성폭력 사건 2차 피해 사태 천안시 규탄 기자회견
한광수 기자 | 입력 : 2018/12/03 [11:34]

 

▲ 천안여성회 등 사회단체, 천안시충남국악관현악단 성폭력 사건 2차 피해 사태 천안시 규탄 기자회견     © 뉴스파고

 

[뉴스파고=천안/한광수 기자] 오는 4일 있을 천안시 성희롱고충심의위원회를 앞두고, 천안시 관현악단의 성추행 사건과 관련한 천안시의 책임성 있는 해결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이 열렸다.

 

전국공공운수노조 여성위원회, 민주노총 세종충남본부, 천안여성의전화, 전안여성회는 3일 천안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4일 있을 성희롱고충심위위회에서 관현악단 성추행에 대해, 천안시가 관리감독의 책임을 다하지 않은 것에 대한 사과 등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날 이들은 기자회견문 낭독에서 "2015년 2월, 관현악단의 단원들은 예술 감독에 의한 성폭력 피해를 밝혔고, 당시 예술 감독은 강제추행 및 성폭력 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위반으로 징역 1년 6개월과 성폭력 치료프로그램 40시간 이수를 선고받았고 2심 항소 또한 기각되어 1심 형이 확정됐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어 "그러나 예술 감독이 구속된 이후에도 관현악단을 총괄하는 악장은 예술 감독의 성폭력 사실을 부인하는 발언을 수차례 했으며, 자신은 가해 사실을 몰랐다고 말하는가 하면, 사무실과 같이 개방된 공간에서 성폭력이 일어날 수 없다는 말 등이었다."며, "악장의 2차 피해 발언들은 피해자들을 심리적으로 위축되게 만들었으며, 피해자들에게 자책감과 무력감을 안겨주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천안시는, 2015년 발생한 성폭력 사건의 가해자가 처벌을 받고 악단을 떠났다고 하더라도 사후에 2차 가해가 발생하지 않을 분위기 조성과 교육을 위해 지속적으로 관심을 두고 지켜봐야 했지만, 천안시는 형식적인 교육 몇 번과 예술 감독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사람을 위력이 있는 악장의 자리에 앉혀놓았다."면서, "관현악단에서 발생한 2차 가해에 천안시도 그 책임을 피해갈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에 이들은 "천안시는 이번 사건 처리 과정에서 「성희롱•성폭력 근절을 위한 공무원 인사관리 규정」에 따라 신속히 사건을 해결하지 않은 점과 성인지 감수성이 부족한 조사위원을 선정해 피해 단원들에게 다시 또 상처를 준 점, 2015년 사건 이후 제대로 관리·감독의 책임을 다하지 않은 점을 인정해야 한다."며, "내일 있을 성희롱고충심의위원회에서 천안시가 지금까지의 불성실함과 관리 미비를 인정하고, 피해 단원들이 2차 피해를 호소하는 맥락과 환경을 이해한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책임을 다 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