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김원웅 제21대 광복회장…"친일청산해야 진정한 광복...적폐청산의 완결은 친일청산"

한광수 기자 | 입력 : 2019/06/08 [14:13]

 

▲ 김원웅 제21대 광복회장…"친일청산해야 진정한 광복...적폐청산의 완결은 친일청산"     ©인터넷언론인연대

 

[취재=미래일보 장건섭 기자/편집=뉴스파고 한광수 기자] 제21대 광복회장인 김원웅 신임 회장이 "36년 일제강점기에 이어 대한민국은 친일파가 득실됐다"며, "친일을 청산해야 진정한 광복이라 할 수 있으며, 적폐청산의 완결은 친일 청산"이라고 밝히며, 광복회의 친일청산을 향한 의지를 밝혔다.

 

지난 7일 서울 효창동 백범 김구기념관 컨벤션홀에서 열린 광복회 제21대 회장 취임식에서 김원웅 회장은 취임사를 통해 "1대부터 19대까지 육군참모총장 전부가 민족을 배반한 친일파였다"며 "친일청산 없이는 대한민국은 국민통합이 불가능하다"고 말하며 광복회의 일대변혁을 예고했다. 

 

이날 취임식에는 피우진 국가보훈처장, 민병두 국회 정무위원장, 지선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이사장을 비롯한 약 1천여 명이 참석했다. 문희상 국회의장, 박원순 서울시장, 한완상 100주년위원회장 등은 영상 축사를 보내 광복회의 발전을 기원했다.

 

이날 광복회는 광복회의 위상을 재정립하기 위해 취임식 초청인사를 기존의 광복회원과 보훈단체장 위주에서 벗어나 이를 포함하여 제주 4·3항쟁, 여순항쟁, 대구항쟁, 4·19, 6월항쟁, 촛불항쟁 등 다양한 분야의 사회단체를 망라해 초청했다.

 

이에 따라 이날 취임식 참석자에 민족운동, 통일운동, 민주화운동 진영 인사들이 대거 포함됐다.

 

김원웅 회장은 취임사에서 "친일청산 없이 남북통일도 불가능하. 적폐청산의 완결은 친일청산"이라며 "친일청산을 통해 대한민국을 애국의 대상이 되는 나라로 만들고 싶다"고 강하고 단호한 어조로 '친일청산'을 강조했다.

 

김 회장은 이어 "독립유공자와 국가유공자는 근본이 다르다. 친일반민족세력이 독립유공자와 국가유공자를 구분하지 않고 독립유공자에 국가유공자를 슬쩍 끼워놓았다."며, "독립유공자를 대우하는 법과 제도를 만들겠다"고 21대 신임 광복회장으로서의 포부를 밝기기도 했다.

 

김 회장은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의 역사 인식이 광복회의 역사 인식을 같이 공유한다"며 "통일을 이루기 위해서는 항일운동을 했던 남과 북의 양심이 하나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통일로 나가는 길이 순탄치 않겠지만 민족민주진영의 맏형으로 민족의 자주적 역량을 극대화하는데 광복회가 중추적 역할을 할 것"이라며, "앞으로 광복회가 모든 사회단체의 구심체 역할을 해야하고, 특히 우리민족의 향후 과제인 분단 극복과 한반도 평화통일에 대해 우리 국민의 정신적인 향도역할을 하는데 광복회가 선두에 서겠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피우진 국가보훈처장은 축사에서 "독립유공자 포상과 소외됐던 여성 독립운동과 발굴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진정한 독립을 이루기 위해 광복회가 중추적 역할을 해주시길 믿는다"고 말했다.

 

피 처장은 이어 "대한민국 임시정부 기념관을 2021년까지 완공하겠다"며 "광복회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한다"고 말했다. 

 

민병두 더불어민주당 정무위원회위원장은 "김원웅 광복회장이 광복회를 흔들어 깨우듯이 국회도 흔들어 깨울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김형오 전 국회의장(전 새누리당 고문)은 "김원웅 회장은 국회의원 시절 만났다"며 "정의감과 양심으로 대변되는 김 회장을 축사하고자 하는 마음이 있었다"고  말했다.

김 전의장은 이어 "3.1운동 100주년이 된 올해 앞으로의 100년을 기대한다"며 "김원웅 광복회장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한다"고 축하의 말을 전했다. 

 

함세웅 항일독립선열선양단체연합 이사장은 “김원웅 회장의 취임은 축하의 자리를 넘어 축제의 자리"라며 "우리는 그동안 순국선열과 독립지사들과 뜻을 같이 하고 있었는가"라며 되물었다.

 

함 이사장은 이어 "역사적 성찰이 있어야 한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있었던 현충일 추념사에서 김원봉 선생의 서훈에 대해 얘기한 것에 대해 기뻤다"며 "우리 안에 내재된 친일청산을 먼저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창복 6.15남측대표단 의장은 "광복을 했지만 아직 광복이 되지 않았고, 해방이 됐지만 아직 해방이 되지 않았다"며 "광복을 완성하고 해방을 완성하는 일에 김원웅 회장이 열심히 힘 있게 해 줄 것을 믿는다"고 말했다. 

 

지선스님(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이사장)은 "우리 사회를 이끌어 온 동력은 자주독립운동 정신과 민주화 운동 정신"이라며 "광복회와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는 이 두 정신이 함께하는 단체"라고 말했다.

 

지선 스님은 이어 "나라와 역사가 흔들리는 것은 이 두 정신이 부족하기 때문"이라며 "광복회가 이를 바로 잡는데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김 회장은 광복회장 출마 공약으로, △광복회를 국가보훈처에서 국무총리실 산하단체로 이관 △'독립유공자'를 '국가유공자'와 구분해 독립유공자 예우에 관한 법, 국가유공자 예우에 관한 법, 단체 설립법 등 관련법 개정 △대일 청구권 자금으로 설립된 포스코와 도로공사 등 11개 기업에 광복회가 추천하는 이사 1명 추천권 확보 △‘친일찬양 금지법’ 제정 △국립묘지에 친일 반민족 행위자의 안장을 금지하는 상훈법 개정 등을 내세웠다. 

 

김 회장은 1944년 중국 중경 출신으로 대전고를 졸업하고 서울대 정치학과와 중국 국립정치대 대학원을 마친 독립유공자 유족으로, 부친은 김근수(1990년 건국훈장 애국장) 선생, 모친은 전원선(1990년 건국훈장 애족장) 선생이다. 양친은 조선의열단 조선의용대 활동을 한 한국광복군 출신이다.

 

대학시절 굴욕적 한일회담 반대투쟁 주모자로 투옥된 바 있는 김 회장은 14대, 16대, 17대 국회의원을 지냈으며, 일제잔재청산 의원모임 대표를 비롯하여 유네스코 한국위원, 식당 '하로동선' 운영 대표, 민화협 공동의장, 남북민족평화축전 조직위원장, 개혁당 대표, 국회 윤리특별위원장, 반기문 유엔사무총장 선거대책위원장, 국회 통일외교통상위원장, 단재 신채호선생기넘사업회 회장, 항일독립운동가단체연합회 대표를 역임했으며, 사회적 협동조합 '허준약초학교' 이사장과 조선의열단기념사업회 회장을 맡고 있다.

 

김 회장은 과거 국회의원 시절 생존애국지사 예우금 예산확보, '독립유공자예우에 관한 법률' 제정, '국민학교' 명칭 '초등학교'로 개정, '친일인명사전' 예산 지원, 일제강제동원 진상규명 및 보상법 제정, 친일반민족행위자 재산 국가 귀속에 관한 특별법 제정, 친일반민족행위자 국립묘지 안장 금지를 위한 상훈법개정안 제출, 무국적 순국선열의 국적회복을 위한 국적법 개정 추진, 일제가 약탈한 우리문화재(북관대첩비·조선왕조실록·조선왕실의궤) 환수 등에 노력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