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이재명 지사 "시효만료 국가폭력사건, 처벌은 커녕 배상받을 길조차 봉쇄...시효 배제해야

지호용 기자 | 입력 : 2021/05/18 [12:53]

▲ 이재명 지사 "시효만료 국가폭력사건, 처벌은 커녕 배상받을 길조차 봉쇄...시효 배제해야  (사진=이재명 지사 페이스북 갈무리)


[뉴스파고=지호용 기자] 이재명 경기지사가 국가폭력사건에 대한 공소시효 및 소멸시효 배제를 주장하고 나섰다.

 

이 지사는 18일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국가폭력번죄는 공소시효, 소멸시효 배제해야' 제하의 글을 통해 이같이 주장했다.

 

이 지사는 "1980년 5월 23일 오전, 당시 광주의 여고1학년생이었던 홍금숙 씨는 미니버스를 타고 가다 매복 중이던 11공수여단의 집중사격을 받았다. 버스 안에서 15명의 시민이 즉사했고, 홍 씨와 함께 크게 다친 채 끌려간 남성 두 명은 재판도 없이 '즉결처형'당했다."면서, "그 외에도 우리 근현대사에서 무차별적 양민학살, 사건조작으로 8인을 사형선고 다음 날 바로 집행해 버린 인혁당재건위 사건과 같은 사법살인, 간첩조작 처벌, 고문, 폭력, 의문사 등 국가폭력사건들이 셀 수 없을 정도지만 공소시효 만료로 처벌은커녕 진상규명조차 불가능하고 소멸시효가 지나 억울함을 배상받을 길조차 봉쇄돼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라고 국민이 위임한 권력으로 국민의 생명과 인권을 침해하는 것도 있어서는 안될 일이지만, 시간이 지났다는 이유로 책임을 면제해 주는 것은 국가폭력범죄의 재발을 방치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라며, "다시는 이땅에서 반인권 국가폭력범죄가 발생하지 않도록, 누구도 반인권국가폭력범죄를 꿈조차 꿀수 없도록 국가폭력범죄에는 반드시 공소시효와 소멸시효가 배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