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본인 진술서 비공개한 국세청...국민권익위 "본인 진술서는 과세정보라도 공개해야"

중앙행심위 "납세자 본인의 진술서 비공개는 위법 부당" 판단
신재환 기자 | 입력 : 2021/11/19 [11:11]

▲ 본인 진술서 비공개한 국세청...국민권익위  "본인 진술서는 과세정보라도 공개해야"     ©뉴스파고

 

[뉴스파고=신재환 기자] 세무조사 당시 본인이 진술한 진술서라면 과세정보라고 하더라도 공개해야 한다는 행정심판 결정이 나왔다.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전현희, 이하 국민권익위) 소속 중앙행정심판위원회(이하 중앙행심위)는 세무조사 시 본인이 진술한 진술서를 비공개한 지방국세청장의 정보비공개결정을 취소했다.

 

국민권익위에 따르면 ㄱ씨는 ◯◯기업의 법인세 부과와 관련해 2018년 1월경 국세청의 참고인으로 소환돼 진술했다. 이후 2021년 3월 ㄱ씨는 본인의 진술서를 공개해 달라고 정보공개를 청구했지만, 지방국세청장은 세무조사 관련 진술서는 본인의 진술이라 하더라도 ‘납세자로부터 제출받은 서류를 토대로 세무공무원이 작성·생산한 과세정보’라는 이유로 「국세기본법」 제81조의13에 따라 정보비공개 결정을 했다. 

 

중앙행심위는 과세정보를 비밀로 하도록 한 규정은 납세자로부터 취득한 과세정보를 과세목적 이외에 다른 용도로 사용하는 것을 엄격히 제한해 납세자의 사생활과 사적 비밀을 최대한 보호해 주기 위한 의도라고 보고, 따라서 납세자의 사생활 및 사적 비밀 침해의 우려가 없고 납세자의 성실한 납세협력의무에 지장이 발생하지 않는 자료라면 비공개대상으로 보기 어렵다고 판단했다.

 

이에 따라, 중앙행심위는 ㄱ씨가 청구한 자료에는 ㄱ씨 본인의 근로관계, 담당 업무 등 납세자의 사적 비밀보호와는 무관한 정보가 포함돼 있는데도 본인이 진술한 진술서 전부를 비공개한 것은 위법·부당하다고 판단했다.

 

국민권익위 민성심 행정심판국장은 “국민의 알권리와 국세행정의 투명성 강화를 위해 납세자의 사생활 및 사적 비밀 침해의 우려가 없는 과세정보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공개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